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-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-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-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80 | [[80,20],[50,40],[30,10]] | 3 |
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.
만약, 첫 번째 → 두 번째 →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-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2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입니다.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.
만약, 첫 번째 → 세 번째 →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-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이므로,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1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5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.
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.
합병정렬이고, 그냥 조건적 탐색이건 다 안되고 무조건 dfs로 풀어야하는 문제. 모든 경우를 다 탐색해야한다.
정확도 68.4% 정도 달성한 코드.
dfs로 아예 새로 갈아엎어야 한다.
function solution(k, dungeons) {
let sorted = dungeons.sort((a, b) => b[0] + b[1] - (a[0] + a[1]));
let canUsedPower = k
let count = 0;
for(let i=0; i<dungeons.length; i++){
if( k >= dungeons[i][0]){
k -= dungeons[i][1]
count++;
}else{
k+= dungeons[i-1][1]
count--;
for(let j=i; j<dungeons.length; j++){
if(k >= dungeons[j][0]){
k -= dungeons[j][1]
count++;
}if(j==dungeons.length-1 && k >= dungeons[i-1][0]){
count++;
}
}
}
}
return count
}
<타인들의 dfs 정답코드>
function solution(k, d) {
const N = d.length
const visited = new Array(N).fill(0)
let ans = 0
function dfs(k, cnt){
ans = Math.max(cnt, ans)
for (let j = 0; j < N; j++){
if (k >= d[j][0] && !visited[j]){
visited[j] = 1
dfs(k - d[j][1], cnt + 1)
visited[j] = 0
}
}
}
dfs(k, 0)
return ans;
}
function adventure(k, dungeons) {
let count = 0
for (let i = 0; i < dungeons.length; i++) {
let [need, con] = dungeons[i]
if (k >= need) {
k -= con
count++
}
}
return count
}
function solution(k, dungeons) {
var answer = 0;
const getPermutations= function (arr, len) {
const results = [];
if (len === 1) return arr.map((el) => [el]);
arr.forEach((fixed, index, origin) => {
const rest = [...origin.slice(0, index), ...origin.slice(index+1)]
const permutations = getPermutations(rest, len - 1);
const attached = permutations.map((el) => [fixed, ...el]);
results.push(...attached);
});
return results;
}
let candi = getPermutations(dungeons, dungeons.length)
for (let i = 0; i < candi.length; i++) {
let count = adventure(k, candi[i])
if (count === dungeons.length) return count
if (count > answer) {
answer = count
}
}
return answer;
}
dfs 이해를 돕기위한 코드. 방문한 곳을 true로 만들고 그 상태에서 바로 재귀함수로 dfs를 돌린다. 그렇게 갈래로 뻗어 나가면서 아래 경우를 다 탐색했다면 다시 false로 돌리고 true인 곳인 상위 부분에서 다시 다른 갈래로 뻗어나가기 시작.
그렇게 count 중 가장 큰 max 값을 얻어낸다면 그때쯤에는 모든 던전의 경우의 수를 다 방문했을 것이고, 그 값을 출력.
1
2
3
4
5
6
7
8
9
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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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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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ction solution(k, dungeons) {
let maxDungeons = 0;
function dfs(currentK, count, visited) {
maxDungeons = Math.max(maxDungeons, count);
for (let i = 0; i < dungeons.length; i++) {
const [required, consumption] = dungeons[i];
if (!visited[i] && currentK >= required) {
visited[i] = true;
dfs(currentK - consumption, count + 1, visited);
visited[i] = false;
}
}
}
dfs(k, 0, Array(dungeons.length).fill(false));
return maxDungeons;
}
|
c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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