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운영체제의 정의, 목적, 컴퓨터 시스템 내에서의 기능>
cpu는 놀고 있음 안되니까 input/output 관련한 인터럽션을
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디스크, 키보드의 경우는 큐방식으로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받다가
몇 만배나 빠른 cpu가 계속 디스크, 키보드의 수행을 계속 기다릴 수 없으니까 cpu 컨트롤러를 통해 한 작업이 끝나면 인터럽션을 통해서 그때마다 cpu를 바로 부르고 cpu는 그때마다 하던일을 멈추도록 운영체제에게 명령받아서 cpu controler에게 감.
그리고 읽어들인 데이터를 받음.
그 인터럽션을 받을 때 운영체제는 그 cpu의 작업을 다른 일하고 있던 cpu를 불러들이는 역할을 하는것이고 이 인터럽션들은 순서대로 cpu의 메모리인 레지스터에 쌓여서 큐방식대로 먼저온 순서대로 또 일이 수행되는 과정이 cpu 실행과정
<용어 세부정리>
1. 인터럽트(Interrupt): 컴퓨터에서 인터럽트는 다양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요구에 의해 CPU에게 어떤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라는 신호입니다. 예를 들어, 키보드 입력이나 디스크 I/O(입출력) 요청과 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합니다.
2. 인터럽트 처리 방식: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인터럽트 요청을 처리합니다. 처리가 끝나면 다시 원래의 작업으로 돌아갑니다. 이 과정에서 운영 체제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3. 큐(Queue) 방식: 인터럽트 요청들은 종종 순서대로 처리되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요청들은 대기열(queue)에 저장됩니다. CPU는 이 큐에 있는 요청들을 하나씩 처리하며, 이 과정에서 인터럽트 컨트롤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4. 운영 체제의 역할: 운영 체제는 인터럽트 처리와 작업 스케줄링을 관리합니다. CPU가 어떤 작업을 할지, 언제 인터럽트를 처리할지 등을 결정하고, 멀티태스킹 환경에서는 여러 작업 간의 전환도 관리합니다.
5. CPU와 I/O 장치의 속도 차이: CPU는 일반적으로 디스크나 키보드 같은 I/O 장치보다 훨씬 빠릅니다. 따라서, I/O 장치와의 작업 중에는 CPU가 놀고 있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작업을 스케줄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를 위해 인터럽트 기반의 비동기 처리 방식이 사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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