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전지대
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, 아래, 좌,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.
image.png
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,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.
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board는 n * n 배열입니다.
1 ≤ n ≤ 100
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
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.
입출력 예
board result
[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1, 0, 0], [0, 0, 0, 0, 0]] 16
[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1, 1, 0], [0, 0, 0, 0, 0]] 13
[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] 0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(3, 2)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, 아래, 좌, 우, 대각선 총 8칸은 위험지역입니다. 따라서 16을 return합니다.
입출력 예 #2
(3, 2), (3, 3)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, 아래, 좌, 우, 대각선은 위험지역입니다. 따라서 위험지역을 제외한 칸 수 13을 return합니다.
입출력 예 #3
모든 지역에 지뢰가 있으므로 안전지역은 없습니다. 따라서 0을 return합니다.
[1][1] [1][2] [1][3]
[2][1] [2][2] [2][3]
[3][1] [3][2] [3][3]
내가 생각해본 아이디어는 이것뿐이었다.
값을 줄이고 늘리고 해야 되는데 이렇게 반복문을 8개를 생성하긴 곤란하고..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다.
범위도 안나게끔 해줘야 되는데 잘 모르겠다.
정답은 미리 배열을 생성해두는 것이었다.
그리고 법위 설정도 그냥 board.length 범위를 나가지 않게끔. 그리고 0보다 같거나 큰 값으로만 구성하면 되는 것이었다.
function solution(board) {
let n = board.length;
let dx = [-1, -1, -1, 0, 0, 1, 1, 1];
let dy = [-1, 0, 1, -1, 1, -1, 0, 1];
// 위험지역 표시
for (let i = 0; i < n; i++) {
for (let j = 0; j < n; j++) {
if (board[i][j] === 1) {
for (let k = 0; k < 8; k++) {
let nx = i + dx[k];
let ny = j + dy[k];
//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
if (nx >= 0 && nx < n && ny >= 0 && ny < n && board[nx][ny] === 0) {
board[nx][ny] = -1; // 위험지역 표시
}
}
}
}
}
// 안전지역 세기
let safeArea = 0;
for (let i = 0; i < n; i++) {
for (let j = 0; j < n; j++) {
if (board[i][j] === 0) {
safeArea++;
}
}
}
return safeArea;
}
폭탄을 가르는 기준값이 1이라면..
못쓰는 땅은 -1로 두면 되는것이었다.
딱히 중복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듯하다.
나중에 -1이 아닌 0인 값을 가진 배열위치만 뽑아내면 되는것이니까.
솔직히 배열 다루기는 아직도 어렵다.ㅎㅎ